코이카,『열두 개의 키워드로 이해하는 국제개발협력』발간

최미경

2019.07.30

265

지구촌
제공일자 : 2019.07.30.(화)

문의 : 홍보실 정명화 홍보관(T.031-740-0703)

ODA연구정보센터 고요한 과장(T.031-740-0752)


코이카,열두 개의 키워드로 이해하는 국제개발협력발간


- 국제개발협력 핵심 12개 주제별 최신 이슈와 새로운 접근법 소개

- 21세기 변화하는 현장에서 국제개발협력의 과제와 전망 제시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31일 국제개발협력의 최신 이슈를 열두 개의 주제로 정리한 『열두 개의 키워드로 이해하는 국제개발협력』을 발간한다.


이 책은 국제개발협력을 이해하는 데 핵심이 되는 열두 개의 주제와 관련한 정의와 역사적 흐름, 최근 동향과 전망,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등을 소개한다. 책에서 제시하는 열두 가지 주제는‘△빈곤과 불평등 △포용적 성장과 고용 △에너지 △도시화 △지속가능한 생산·소비·폐기 △성평등과 인권 △평화와 민주주의 △취약국과 이주 △기후변화와 환경 △개발재원 △과학, 기술과 혁신 △개발효과성과 성과’다.


국제개발협력은 개발도상국의 빈곤감소, 경제사회 발전과 복지증진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과 행동을 말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70여 년간 인류가 절대빈곤, 문맹률, 영아사망률 등의 분야에서 획기적인 개선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에는 국제개발협력이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21세기에는“경제적 불평등, 테러와 분쟁, 난민, 환경오염, 기후변화’등 새로운 차원의 도전이 심화되고 있다. 변화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겪는 대상은 대응능력이 부족한 개발도상국의 국민이며, 이들이 겪는 위기는 주변국과 전 세계에 확산되어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절대빈곤이 줄어든 오늘날에도 국제개발협력의 역할이 많은 영역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이유다.


이 책은 21세기 변화하는 현장에서 벌어지는 일들과 도전과제는 무엇인지, 국제개발협력의 역할은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조망할 기회를 제공한다. 주제별로 ‘사례’와 ‘생각할 문제’를 부록으로 제시해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있어,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진로를 꿈꾸는 이들에게 든든한 참고서가 될 것이다.


김태은 코이카 ODA연구정보센터장은 “코이카는 2008년 국내 최초로 국제개발협력 입문서인『국제개발협력의 이해』를 발간한 이후, 2014년에는 국제개발협력 이론을 총망라한 『개발학 강의』를 발간하며 국내 개발협력 역량강화와 지식 공유를 선도해왔다”며 “이번에 출간하는 책은 주제별로 구분이 되어 국민들이 국제개발협력과 관련한 지식과 정보를 더욱 쉽고 흥미롭게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출간한 책은 교보문고, 알라딘, yes24 등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양장 30,000원, 반양장 19,000원)할 수 있다.



※ 코이카 (KOICA·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코이카는 지난 1991년 설립된 이래 르완다, 요르단, 캄보디아, 페루 등 44개국에서 교육, 보건·의료, 공공행정, 기술·환경·에너지, 농림수산 분야에서 프로젝트 사업, 국내초청연수, 전문가파견, 해외봉사단 파견, 개발 조사, 인프라 구축, NGO 지원, 재난복구지원, 국제기구협력사업 등을 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이다.

이전글

코이카,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우수 기관 선정 계기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방문

다음글

코이카, 팔레스타인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