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팔레스타인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 개최

최미경

2019.07.31

179

지구촌
제공일자 : 2019.07.31.(수)

문의 : 홍보실 정명화 홍보관(T.031-740-0703)

중동중앙아실 이성훈 대리(T.031-740-0517)


코이카, 팔레스타인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 개최


- 팔레스타인 최초 농업보건식품안전 분야 기초연구, 검역인증시설 갖춰

- 농축산물 품질 제고 통해 관련 산업 및 경제발전 기여 기대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바이오 연구센터의 개관식을 개최했다.


개관식에는 우리 측에서 김동기 주팔레스타인 대표사무소장, 조정신 코이카 팔레스타인 사무소장 등이, 팔레스타인 측에서는 아흐메드 사이드 타미미 폴리테크닉 대학 이사회 의장, 제브릴 알바크리 헤브론 주지사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코이카는 팔레스타인이 농업․식품안전․보건 등 바이오산업 연구역량을 강화하여 기초검역과 농축산물 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농축산업 고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경제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2013년부터 300만불(한화 약 353억원)을 투입해 ‘바이오 연구센터 건립사업’을 추진해왔다.


사업 초기 팔레스타인은 식품업이 주요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식품안정성에 대한 인증제도나 표준 시스템이 부재하여, 주변 아랍국가에서도 수출이 제한적이었다. 농산물의 병해충과 상수원의 미생물, 가축성 전염병에 대한 관리와 치료지식도 부족하여 전염병 발발 시 대규모 살처분 외에 대안이 없는 실정이었다.

※ 식품산업(농축산물 가공과 이를 이용한 식품원료, 제품생산 등을 포괄)은 팔레스타인 국내총생산(GDP)의 4.8%로 제조업 분야 중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


코이카는 팔레스타인 폴리테크닉 대학교의 우수한 생명공학과 연구진*들이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식품안전성 평가, 농축산품의 표준화 등의 도입에 기여할 수 있도록 대학 내 연면적 2,062㎡, 지상 4층 규모의 바이오 연구센터를 건립했다. 센터에는 실험실, 연구실, 식물재배, 유리온실, 실험동물사육실을 비롯해 50종의 실험실용 기자재가 마련되어 있어, 바이오산업 분야의 다양한 실습과 연구가 가능하다.

※ 폴리테크닉 대학교 생명공학과 교수진은 대부분 유럽 지역에서 수학하고 연구능력이 탁월하나 연구에 필요한 적절한 설비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었음


김동기 주팔레스타인 대표사무소장은 “농축산업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국제적인 수준의 농축산물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농산품 개량 증진 등의 연구가 활성화되어 팔레스타인의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정신 코이카 팔레스타인 소장은 “코이카는 최근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협력해 한국의 바이오 전문가들을 1개월 간 연구센터에 초청하여, 핵산 생화학 실험, 가금류 질병 실험 등 다양한 기초 실험 연구 노하우를 전수했다”며 “앞으로도 한국과 팔레스타인 대학 간 협력, 국내 초청 혹은 전문가 파견을 통한 연수사업을 통해 센터 내 연구진들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코이카가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개최한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에서 김동기 주팔레스타인 대표사무소장(좌측 세 번째), 조정신 코이카 팔레스타인 사무소장(좌측 네 번째), 아흐메드 사이드 타미미 팔레스타인 폴리테크닉 대학 이사회 의장(좌측 두 번째), 제브릴 알바크리 헤브론 주지사(좌측 첫 번째), 이마드 카팁 폴리테크닉 대학 총장(우측 두 번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코이카가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개최한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에서 김동기 주팔레스타인 대표사무소장(좌측 네 번째), 아흐메드 사이드 타미미 팔레스타인 폴리테크닉 대학 이사회 의장(좌측 세 번째), 제브릴 알 바크리 헤브론 주지사(좌측 두 번째)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코이카가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개최한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에서 김동기 주팔레스타인 대표사무소장(좌측 세 번째)이 아흐메드 사이드 타미미 팔레스타인 폴리테크닉 대학 이사회 의장(좌측 첫 번째), 제브릴 알바크리 헤브론 주지사(좌측 두 번째)와 함께 기념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코이카가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개최한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에서 김동기 주팔레스타인 대표사무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코이카가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개최한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에서 조정신 코이카 팔레스타인 사무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코이카가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개최한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에서 아흐메드 사이드 타미미 팔레스타인 폴리테크닉 대학 이사회 의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코이카는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바이오 연구센터 전경 사진


코이카는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바이오 연구센터 내부사진


코이카는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바이오 연구센터 내부사진


코이카는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바이오 연구센터 내부사진


코이카는 30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헤브론에 위치한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바이오 연구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바이오 연구센터 내부사진


※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코이카는 지난 1991년 설립된 이래 르완다, 요르단, 캄보디아, 페루 등 44개국에서 교육, 보건·의료, 공공행정, 기술·환경·에너지, 농림수산 분야에서 프로젝트 사업, 국내초청연수, 전문가파견, 해외봉사단 파견, 개발 조사, 인프라 구축, NGO 지원, 재난복구지원, 국제기구협력사업 등을 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이다.

이전글

코이카,『열두 개의 키워드로 이해하는 국제개발협력』발간

다음글

코이카, KIND․KEPCO E&C와 해외 신재생에너지 개발 사업을 위한 MOU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