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CA로고

고객참여

  • KOICA 고객만족 경영
    • KOICA 고객헌장
    • 서비스이행표준
  • KOICA고객센터
    • 센터소개
    • 전화상담
    • 자주묻는질문(FAQ)
    • 상담문의(QnA)
    • 직원칭찬
    • 내방상담
    • 찾아가는 서비스 신청
  • 고객과통(고객제안방)
    • 고객제안
    • 정책제안
    • CSR 활동
  • ODA 사업참여
    • 사업기획조사공모
    • 해외봉사단 모집
    • ODA청년인턴 참여기관 공모
  • 고객 신고
    • 부정부패 신고센터
    • 공익신고
    •  예산낭비 신고센터
    • 갑질피해 신고센터
    • 청탁금지법 위반 신고
    • 국민신문고(민원신청)
  • 국민참여 일자리
    • 일반 공지
    • 기관 공모 및 입찰
    • 개발협력 좋은 일자리
    • 행사
    • 교육/자격시험
  • 제증명서 발급
    • 증명서 발급 절차 안내
    • 온라인 증명서 발급
    • 수기 증명서 발급
    • 수기 증명서 발급 현황
  • KOICA고객서비스
    • KOICA 투어 패키지 신청 서비스
    • 개발협력 실무자와의 대화
    • 지구촌 체험관 견학(도슨트 신청) 및 교육 예약
    • 연수센터 견학신청
    • 해외사무소 방문신청
  • KOICA 편의시설 이용
    • ODA 도서관
    • 체육시설
    • 주차장
HOME > 고객참여 > KOICA 고객만족 경영 > 서비스이행표준
PRINT
서비스이행표준
 

공통서비스

 

우리는 고객님이 방문하시면 밝고 친절한 모습으로 맞이하겠습니다.

방문하신 고객은 담당자와 바로 만나실 수 있도록 안내데스크에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방문하신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편의공간과 시설을 갖추고 쾌적하게
유지하겠습니다.
방문고객이 기다리시지 않도록 다른 업무 중이라도 우선 배려하여 처리하겠습니다.

담당직원이 부재중이면 그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고 다른 직원이 대신 처리하거나

담당자가 신속하게 연락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자리에 관계없이 전화를 대신 받겠습니다.
인사말과 소속,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가급적 전화를 받은 직원이 문의 내용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으며, 필요에 따라 업무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하고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당일 내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전화 상담 시에는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전화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정중히 인사하고, 고객이 먼저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인터넷으로 상담 및 민원을 접수하신 경우 e-mail 및 홈페이지를 통하여 빠른

시간 내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기관 직원들의 성명, 담당업무, 전화번호, Fax번호를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KOICA 사업관련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의 전자민원 신청 및 궁금증 해소에 불편함이 없도록 연중 홈페이지 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정비로 인하여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에는 사전에 그 사실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모든 정보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직원의 불친절이나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불만을 제기했을 경우에는 불만이

발생한 상황을 즉시 조사 및 시정하여 고객께 정중히 사과드리고, 고객이 만족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아울러, 해당 직원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여 같은 불만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우리 기관 서비스의 문제점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으로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검토하여 빠른 시간 내에 결과를 안내하겠습니다.

우리 기관 업무에 대한 고객 제안과 의견을 연중 접수 및 처리하며, 채택된 제안에

대해서는 소정의 사은품을 제공하거나 포상하겠습니다.

 

 

 

국별사업

 

우리는 고객이 이용하는 입찰 및 정산 제도가 합리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점검/개선하겠습니다.

입찰 진행 시 준비하는 고객에게 충분한 기간을 제공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눈높이에서 입찰 참고자료를 게시하고,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사례를 안내하겠습니다.

우리는 정기적으로 사업 참여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우리는 부서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사업을 구체화하겠습니다.
우리는 사업 추진 시 외부 상황 변화 등을 고려하여 참여 고객을 지원하겠습니다.
 
 
 
우리는 개발도상국의 상황을 고려한 맞춤화된 프로젝트 사업을 발굴하겠습니다.
우리는 사업 추진을 통하여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적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국별, 사업분야별 정보 공유 및 사업성과 제고를 위한 보고회를 정례화하겠습니다.

 

 

 

월드프렌즈 사업

 

우리는 고객 불편 해소와 체계적인 사업관리를 위해 사업추진현황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겠습니다.

우리는 봉사단 활동비용을 정확하고 투명하게 집행하겠습니다.
우리는 안전하고, 원활한 봉사단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우리는 개발도상국에서 필요로 하는 봉사단 파견수요 정보를 우리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우리는 정기적으로 참여 봉사단원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우리는 귀국 봉사단원을 위한 다양한 정보 및 교육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우리는 국가별 환경과 물가 등을 고려하여 봉사단 활동 비용을 합리적으로

책정 및 제공하겠습니다.

우리는 봉사단 전문성과 파견직종의 일치도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봉사단 파견 종료 후, 성과와 향후 개선방향 확인을 위한 내부 사업 성과 공유회를

정례화하겠습니다.

 

 

 

글로벌 연수 사업

 

우리는 연수사업 관련 문의사항을 신속/정확하게 안내하고, 고객에게 진행 현황을

공유하겠습니다.

우리는 연수과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겠습니다.
 
 
 

우리는 연수과정 개선과 연수기관 의견 청취를 위한 고객과의 정례화된 절차를

마련하고 운영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귀담아듣고 필요한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연수사업 종료 후 연수기관의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와 피드백을

실시하겠습니다.

우리는 연수기관과 협력하여 연수생을 위한 적극적인 사후관리를 실시하겠습니다.
 
 
 

우리는 연수기관이 개도국 현지상황에 맞는 연수를 기획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겠습니다.

우리는 수원국이 원하는 연수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수원국 니즈에 부합하는

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민관협력 사업

 

우리는 고객 불편 해소와 체계적인 사업관리를 위해 사업추진현황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겠습니다.

우리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객 요구사항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이 사용하는 사업관리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점검/관리하겠습니다.

 
 
 

우리는 사업 발굴 시 개발도상국 현지 상황을 고려하고, 해외사무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우리는 정기적으로 사업참여 고객 의견을 수렴하고 결과를 피드백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 의견을 반영하여 내부지침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 요구에 효과적으로 응대할 수 있도록 부서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우리는 사업추진 중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하여 유관부서와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현지 사업추진 정보 교류를 위한 현지 간담회를 실시하겠습니다.
우리는 사업사례 및 성과확산을 위한 정기적인 내부 성과공유회를 실시하겠습니다.

 

 

 

ODA 이해증진 사업

 

우리는 교육과정, 자격증, 교재 등 ODA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개선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우리는 ODA 교육생 대상으로 교육 만족도/성취도 조사를 정례화하고,

결과를 분석 및 반영하겠습니다.

 
 
 
우리는 교육 수강생들의 민원에 성실히 응대하겠습니다.
우리는 강사, NGOs 등 협력기관, 개인들의 교육 관련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우리는 체계적인 ODA이해증진사업 추진을 위해 단내 관련 부서와의 협업,

관리업무를 강화하겠습니다.

우리는 효과적인 ODA이해증진사업 추진을 위해 국내·외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는 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직무교육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시행하겠습니다.
우리는 ODA 및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의 인식을 높여 나아가겠습니다.
우리는 한국 ODA이해증진의 선진화를 위해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적용하겠습니다.

 

 

 

국제기구 협력 사업

 

우리는 국제기구협력사업의 기획 및 수행 과정이 합리적이고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과 체결된 약정에 따라 사업을 투명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문의 또는 요청사항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 의견을 반영하여 내부지침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겠습니다.
 
 
 
우리는 부서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사업을 구체화하겠습니다.

우리는 내/외부 환경 변화와 이슈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는 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직무교육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시행하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이 제출한 산출물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하겠습니다.

우리는 정책협의회 등 관련 회의 참석시, 고객에게 사업관리 및 성과제고에 도움이 되는

의견을 제공하겠습니다.

 

 

 

최종수정일자 : '17.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