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국 내 봉사단원 수요를 원하는 기관은 KOICA 봉사단 수요조사서를 작성하여 KOICA 가나 사무소에 제출해야 합니다.
KOICA 가나 사무소에서는 봉사단원 파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수요조사서 검토 후 현장 점검을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봉사단원 파견에 필요한 기관 세부 정보 및 일반 생활정보 등을 수집합니다.
최종적으로 봉사단원 파견 확정이 결정되면 월드프렌즈 코리아 본부로 봉사단원 파견 요청을 진행합니다.
선발된 봉사단원은 한국에서 약 한 달 동안 훈련을 받습니다. 이 기간 동안, 봉사단원으로서의 기본소양 교육, 국제개발 이해, 언어 교육 등 다양한 훈련과정을 이수합니다. 이 교육이 끝나면 해당 단원은 가나로의 파견이 결정됩니다.
신규봉사단원이 현지 파견되면 가나에 도착 하면, KOICA 가나 사무소에서 약 2달간 추가 교육 과정이 진행됩니다. 봉사활동에 필요한 언어교육 및 문화교육, 주재국 내 안전 및 정세교육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을 이수합니다.
신규봉사단원은 파견기관에서 'OJT'를 실시합니다. 주요 교육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신규봉사단원의 파견기관은 단원의 파견기간동안 거주 할 수 있는 장소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KOICA 가나 사무소 역시 봉사단원의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