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CA로고

홍보마당

  • KOICA 뉴스
  • 공지사항
  • KOICA 헤드라인
    • KOICA 본부
    • KOICA 해외사무소
  • 언론에 비친 코이카
    • 언론보도
    • 보도자료
  • 멀티미디어뱅크
  • 홍보간행물
    • 브로셔
    • 리플렛
    • 뉴스레터
    • 뉴스레터
    • KOICA연보
    • 함께읽는 KOICA사업 이야기
    • 공모전 수상작 모음집
    • 논문공모수상집
    • KOICA카툰
  • 홍보이벤트
    • 견학프로그램
    • 국제개발협력 특별강의
    • 글짓기공모전
    • 논문공모전
    • 지구촌체험관
  • 청소년마당
  • 홍보대사
HOME > 홍보마당 > KOICA 뉴스
POSTING PRINT
KOICA 뉴스
제목 에콰도르 중등교육의 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 연수 실시
담당부서
연수기획실 작성일 2017-08-09
이메일
첨부파일

ㅇ 과 정 명 : 에콰도르 중등교육의 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

ㅇ 연수기간 : 2017. 9. 3. ~ 9. 16. (14일간)

ㅇ 연수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ㅇ 연수인원 : 1개국 20명

 

ㅇ 모듈 및 교과목 구성

모 듈

강 의

현장견학

Module I:

국제 동향 및 한국 교육 개관

○ 교육 기회의 형평성 제고 및 기초 학력 향상 지원 관련 국제 동향

○ 한국의 교육 체제

○ 교육 기회의 형평성 제고 및 기초 학력 향상 지원을 위한 한국의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의 변화

○ KICE

Module Ⅱ:

교육과정: 국가/지역/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 및 질 관리

○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중등 교육 정책

―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및 질 관리

―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 융합 교육 소개

―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과 우수 사례

○ 시·도 및 지역교육청의 교육과정 조직 및 시행 지침 개발

○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및 질 관리

○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사 연수의 방향

○ 에콰도르 중등교사 교육과정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 개발

○ KICE

○잠실중학교

Module Ⅲ:

교수·학습과 교사교육

<국가수준 수학·과학 교육과정 관련>

○ 한국의 국가수준 수학·과학 교육과정 변천 과정 및 질 관리 유형 소개

○ 한국을 포함한 전(全)세계의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및 시사점 분석

○ 한국의 수학·과학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과서 정책 개관

○ 한국의 융합교육 STEAM 도입 및 활성화 방안

○ 중등 수학·과학 교사의 교수·학습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교수·학습 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 모색

○ 교수·학습 혁신을 위한 교사공동체의 조직 및 운영

○ KICE

○ 부산 교원연수원

○ 부산시교육청

○ 부산기계공고

Module Ⅳ:

교육평가: 학교 및 교실 수준

○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NAEA) 실행

―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TIMSS 등) 소개

○ 교육청 수준의 진단평가 시행

○ 교실 평가(교사의 과정 평가 및 수행 평가)

○ 학습성과 평가 체제 구축을 위한 문항 개발 연수

○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방안

○ KICE

Module Ⅴ:

수학·과학 교육과정―교수·학습―교육평가 연계 시스템 개발 실습

<국가수준 수학·과학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학교수준 수학·과학 교육 관련>

○ 수학·과학에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방안 수립

○ 핵심역량에 초점을 둔 수학·과학 교육과정―교수·학습―교육평가 연계 및 혁신 방안 모색

○ 수학, 과학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및 질관리 역량 강화 방안 모색

○ 학교수준 수학·과학 교육과정에 대한 질 관리 방안으로서의 학생평가의 의미

○ 수학·과학 교수학습(수업)과 연계한 학생평가 방안

○ 수학, 과학 교과별 특성을 반영한 수행평가의 활용

○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수학, 과학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 방안

○ KICE

Module VI

국별보고 및 Action Plan

○ 국별 보고(주제별 국별보고)

○ Action Plan 1차 미팅: 에콰도르 교육 이슈와 문제의 구체화(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교육평가를 중심으로)

○ Action Plan 2차 미팅:

- 우리나라와 에콰도르의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교육평가의 각 분야별 특징과 차이 분석

- 에콰도르 수학·과학 교사의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역량 강화 연수 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작성

○ Action Plan 3차 미팅: 에콰도르 수학·과학 교사의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연계를 위한 교사 역량 강화 연수 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작성

○ Action Plan 4차 미팅: 프로그램 공유 및 워크숍 결과 발표

○ KICE

Module Ⅶ

한국의 이해

○ 문화 체험: 미 정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