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CA로고

홍보마당

  • KOICA 뉴스
  • 공지사항
  • KOICA 헤드라인
    • KOICA 본부
    • KOICA 해외사무소
  • 언론에 비친 코이카
    • 언론보도
    • 보도자료
  • 멀티미디어뱅크
  • 홍보간행물
    • 브로셔
    • 리플렛
    • 뉴스레터
    • 뉴스레터
    • KOICA연보
    • 함께읽는 KOICA사업 이야기
    • 공모전 수상작 모음집
    • 논문공모수상집
    • KOICA카툰
    •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DIP) 소개자료
  • 홍보이벤트
    • 견학프로그램
    • 국제개발협력 특별강의
    • 글짓기공모전
    • 논문공모전
    • 지구촌체험관
  • 청소년마당
  • 홍보대사
HOME > 홍보마당 > KOICA 뉴스
POSTING PRINT
KOICA 뉴스
제목 차세대 한국어 인재 양성 (학생 초~중급) 연수 실시
담당부서
관리자 작성일 2018-07-04
이메일
첨부파일

ㅇ 과 정 명 : 차세대 한국어 인재 양성 (학생 초~중급) ('17-'18)
ㅇ 연수기간 : 2018. 7. 5. ~ 11. 1. (120일간)
ㅇ 연수기관 : 순천향대학교
ㅇ 연수인원 : 18개국 21명
ㅇ 모듈 및 교과목 구성

모듈

강의

현장견학

토의

Module I
한국어 능력 향상

-기본 강의 : (말하기/읽기/듣기/쓰기)

-심화한국어
(TOPIK),
말하기 강화, 말하기 주도, 문화한국어

○ 초급반 한국어
- 기초 어휘와 기본 문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장 생성 가능
- 생활에 필요한 기초 한국어 학습
- 공식적, 비공식적 상황의 언어 구분

한국어를 활용한 공통의 관심사에 대한 토의

○ 중급반 한국어
-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중급 수준의 언어 기능 수행
- 친숙한 사회적 소재를 문단 단위로 이해하고 한 편의 글 완성
- 한국어만으로 청중 앞에서 자신의 주장을 이야기할 수 있음

○ 공통
- 학습자 중심 교수법을 활용한 말하기강화와 말하기 주도 수업 모형 적용
- 주차별 성취도 평가를 통한 지속적인 학습 관리
- 한국어 숙달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TOPIK 심화 수업
- 한국문화 체험과 산업시찰의 체득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배경지식 활성화
- 발음 교정으로 한국어 유창성· 정확성 향상

Module II
한국 문화 이해
(특강, 현장학습)

○ 한국의 역사 : 고대사, 중세사, 근현대사, 독립운동사, 역사적 인물 탐구
○ 한국의 경제 : 경제 발달사, 한국기업, 경제 발전과 환경보호,
○ 한국의 정치 : 정치체계의 변천, 3권 분리제, 한국의 정치문화와 선거
○ 한국의 문화 : 한국 실용음악의 이해, 태권도, 한국무용, 도자기 공예, 사물놀이, 다도체험, 요리 수업
○ 산업시찰, 문화체험
○ 현대사의 이해 : DMZ, 독립기념관 등
○ 백일장(순천향대 자체실시)

○실습실
○체육관
○ 현대자동차, 포스코,
삼성이노베이션 뮤지움
○ 경복궁, 불국사, 독립기념관, 전주한옥마을, 온양민속박물관, DMZ
○팀별 UCC 주제에 부합하는 현장활동

한국의 정치/경제/역사/문화와 자국의 차이점 비교
·
질의응답
·
시사점 도출

Module III
지도강사 개별지도 및 한국문화 활용

○ 1:1 개별 지도강사 배정 및 지도
- 국별보고, 소논문, 액션플랜 연계
- 주1회 이상 지도강사 미팅
○ 팀별 UCC 제작 및 발표 (말하기 강화 시간에 견인 지도)
○ 홈비지팅, 버디 프로그램, 교내 동아리 체험 활동 등

○ 홈비지팅
○ 버디프로그램 활동

개별상담
·
질의응답

Module IV
국별보고 /소논문
/액션플랜

○ 국별보고
- 연수 시작 전 지도강사를 배정하여 E-mail, SNS로 방향성 지도
○ 소논문(보고서) 발표
- 소논문 작성법 강의 · 중간발표 및 피드백 - 최종발표
- 초급 · 중급 수준에 맞는 소논문 주제 설정 및 지도
○ 액션플랜 작성
· 액션플랜 방법론 : Action Plan 개념 이해 및 작성법 소개
· 액션플랜 중간발표 : 수정 보완
· 액션플랜 발표 : 최종발표와 현지 적용 가능성 등에 대한 피드백
※ 소논문과 액션플랜은 주제 선정부터 최초 발표까지 전 과정에 개별 지도강사가 주 1회 이상 첨삭 및 지도 관리 진행(학생 주도적 주제선정 및 과제진행)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