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CA로고

홍보마당

  • KOICA 뉴스
  • 공지사항
  • KOICA 헤드라인
    • KOICA 본부
    • KOICA 해외사무소
  • 언론에 비친 코이카
    • 언론보도
    • 보도자료
  • 멀티미디어뱅크
  • 홍보간행물
    • 브로셔
    • 리플렛
    • 뉴스레터
    • 뉴스레터
    • KOICA연보
    • 함께읽는 KOICA사업 이야기
    • 공모전 수상작 모음집
    • 논문공모수상집
    • KOICA카툰
    •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DIP) 소개자료
  • 홍보이벤트
    • 견학프로그램
    • 국제개발협력 특별강의
    • 글짓기공모전
    • 논문공모전
    • 지구촌체험관
  • 청소년마당
  • 홍보대사
HOME > 홍보마당 > KOICA헤드라인_해외
POSTING PRINT
KOICA헤드라인_해외
제목 KOICA, 튀니지에서 국민신문고 구축 사업 개통식 개최
작성일 2018-03-27
첨부파일

106.jpg

 

107.jpg

 

 

KOICA, 튀니지에서 국민신문고 구축 사업 개통식 개최

-튀니지, 한국의 국민신문고 시스템 도입 통해 국민과 소통창구 마련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KOICA(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는 23일 튀니지에서 ‘튀니지 국민참여 및 부패방지를 위한 시스템(국민신문고) 구축 사업’ 개통식을 개최했다.

 

개통식에는 헤디 메크니(Mr.Hedi Mekni) 튀니지 총리실 국무조정실장, 리맘 파이저(Madame Limam Faiza) 중앙시민협력국 국장, 김종석 주 튀니지대사, 국민권익위원회(ACRC) 권태성 부위원장, KOICA 최문정 소장 등 8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2015년에 착수한 이 사업은 올해까지 500만불을 투입해 튀니지에 온라인 국민소통 시스템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고 튀니지 정부와 국민과의 의사소통을 활성화하며 부정부패를 방지한다.

 

튀니지는 2011년 재스민 혁명* 이후 급격한 민주화 요구와 국민의 정치참여가 확대됨에 따라 각종 민원과 제안이 급증하고 있어,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국민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국민신문고 시스템 도입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 재스민혁명(Jasmine Revolution)은 23년간 독재를 해오던 튀니지의 벤 알리(Zine El-Abidine Ben Ali) 정권에 반대해 2010년 12월 시작된 튀니지의 민주화 혁명이다.

 

이 사업은 우리 정부 ODA 수행기관간의 우수한 협업사례를 보여주는 사업으로 2013년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타당성조사를 실시하고 2014년 이후 국민권익위원회-KOICA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튀니지 e-People System은 다양한 민원 신청부터, 정책제안, 부패신고 등을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투명하고 신속하게 이를 처리하는 시민친화형 서비스 시스템으로서, 튀니지 국민들은 본인이 제출한 민원, 신고 등의 처리 상태와 결과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메크니 국무조정실장은 “튀니지의 국민신문고 시스템은 민주주의 제고와 행정 서비스 현대화를 위해 구축된 것으로서, 튀니지 정부차원에서 두 번째로 규모가 큰 국가사업”이라며 “오늘 국민과의 새로운 소통창구가 개통됨으로서 국민의 기대와 요구에 대한 효율적 대응이 가능해졌다”고 전했다.

 

김종석 주튀니지 대사는 축사를 통해 “튀니지 국민신문고 시스템의 개발이 한국과 튀니지 간 국민권익 증진을 위한 협력을 확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하면서, “시스템의 활용, 관리, 확대는 튀니지 정부의 몫이며, 향후 국민신문고 시스템을 통해 부패신고의 접수·처리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동 시스템을 개통하는데 기여한 양국정부 모든 관계자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