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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제목 KOICA, 롯데와 함께 베트남 유통산업 상생발전을 추구하다
작성일 2017-06-14
첨부파일
지구촌 행복시대, KOICA가 함께합니다. 한국국제협력단, 월드프렌즈코리아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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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ICA, 롯데와 함께 베트남 유통산업 상생발전을 추구하다

 

베트남 호치민산업대학교 내 유통교육센터 개소식 가져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KOICA(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는 14일 베트남 유통산업 상생발전 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호치민산업대학교 내 유통교육센터(이하 유통교육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

 

 

이번 개소식에는 KOICA 베트남 사무소를 비롯해 호치민 영사관, 롯데그룹, 사업 시행파트너기관인 글로벌발전연구원, 호치민산업대학교 관계자 등 민간의 재원과 전략을 활용해 개발도상국의 사회문제 해결과 기업의 비즈니스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KOICA는 기업과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개도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Inclusive Business Solution, IBS)을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유통산업 역량강화 및 유통산업분야 청년고용창출을 목표로 동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설립된 유통교육센터는 유통산업 인력 역량진단 및 수요분석,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전문가 구성 그리고 취업지원센터 설립 등의 활동을 통해 하노이 지역 공무원과 호치민 지역 중소상인 및 유통산업 분야의 구직자 및 재직자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줄 전망이다. 나아가 유통교육센터는 베트남 유통산업 정책수립 기반 마련을 위한 유통산업 연구 및 워크숍도 병행할 계획이다.

 

 

베트남 산업무역부의 유통매장현황(2010년)에 따르면, 베트남은 재래시장이 전체 유통매장의 93%를 차지하고 있는 국가지만, 유통 관련 인프라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의 개방정책에 따라 베트남의 경제 중심지인 하노이와 호치민 모두 3차 산업(서비스업)의 비중이 지역내총생산(GRDP) 전체의 절반을 웃돌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유통업계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정작 유통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이 부족해 유통 분야의 생산성이 낮은 실정이다. 이에 이번 설립된 유통교육센터는 베트남의 미래 유통산업을 전반적으로 이끌 중추기관 역할을 할 전망이다. 베트남 경제가 유통산업을 기반으로 한층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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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실장/이영주, 남효리, 전화: 031-740-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