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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KOICA사업 > 사업분야 >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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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현황 추진전략 추진사업
1948년 UN 총회에서 채택된 “세계인권선언”은 교육이 인간의 보편적인 기본권리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영유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국가개발측면에서는 경제 및 사회발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개발하여 궁극적으로 빈곤감소 및 지속가능한 발전의 기초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교육에 대한 지원은 개발협력에 에 있어 가장 근간이 되는 분야입니다.
 
개발도상국 개발환경
기초교육 등록율 
전반적으로 초등학교 등록률은 1990년도 초반과 비교하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나, 2010년도를 기준으로 저개발국 평균이 79.8%로, 선진국 평균 97.1%와 비교하면 약 17%가 낮은 실정임
특히,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의 경우는 저개발국의 평균에도 못 미치고 있으며 서아시아지역과 비교하여도 약 15%의 등록률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
 


<지역별 초등학교 등록율>

(단위 : %)

지역 1991 1999 2004 2010
북아프리카 80.3 88.0 94.9 96.0
사하라이남아프리카 53.6 58.0 68.2 76.2
중남미 86.2 93.7 95.4 95.4
동아시아 97.3 96.4 97.3 96.6
남아시아 94.9 77.0 89.1 92.5
동남아시아 92.7 91.6 93.6 95.4
서아시아 82.7 84.4 89.1 91.5
오세아니아 69.6 - - -
코카서스ㆍ중앙아시아 - 93.9 94.5 93.9
전세계 82.0 83.7 88.7 90.7
선진국 95.3 97.1 96.9 97.1
개도국 79.9 81.9 87.6 89.9
저개발국(LDCs) 53.9 56.3 70.1 79.8


자료출처 : UN, MDGs Report 부록(2012)

 
문해율
1990년에서 2010년 사이 성인 비문해율은 단 12%만 감소하였고, 2010년에 약 7억7천5백만 명의 성인 비문해자가 있으며 이중 3분의 2는 여성임
전반적으로 전 세계 문해율은 1990년도 초반과 비교하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나, 2010년도를 기준으로 저개발국 평균이 71.8%로, 선진국 평균 99.6%와 비교하면 약 28%가 낮은 실정임
 


<전 세계 문해율 변화 추이>

(단위 : %)

지역 1991 1999 2010
북아프리카 67.5 79.4 87.9
사하라이남아프리카 65.5 96.3 91.8
중남미 93.1 96.3 97.2
동아시아 94.6 98.9 99.4
남아시아 59.6 73.8 80.5
동남아시아 94.5 96.4 97.7
서아시아 87.8 91.6 93.4
오세아니아 - 74.8 75.5
코카서스ㆍ중앙아시아 99.8 99.8 99.9
전세계 83.4 87.2 89.6
선진국 - - 96.6
개도국 80.2 85.0 88.1
저개발국(LDCs) 55.8 64.5 71.8


자료출처 : UN, MDGs Report 부록(2012)>

 
낮은 노동생산성
개도국의 낮은 노동생산성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유지하는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과거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노동생산성 향상은 노동빈곤층으로 분류된 계층의 급격한 감소를 동반한 바 있음
전반적으로 노동생산성은 2000년도 초반과 비교하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나, 2011년도를 기준으로 개발도상국 평균이 13으로, 선진국 평균 64와 비교하면 약 51이 낮은 실정임


<노동자 1인 시간당 노동생산성(취업자 총 노동시간 부가가치)>

(단위 : $)

구분 사하라
이남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동아시아 북아프
리카
중남미 서아시아 개도국
평균
선진국
평균
2001년 5 5 7 6 18 21 35 8 57
2011년 6 9 10 14 21 23 40 13 64
 


자료 : UNDP, MDGs Report(2012) 

 
국제 원조동향
MDGs(Millennium Development Goals) : 새천년개발목표
국제사회는 2000년 9월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개최된 “밀레니엄 정상회의(Millennium Summit)”에서 국제 사회의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MDGs(새천년개발목표)를 선언하고 2015년까지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달성해야 할 국제개발 목표를 설정하여 실천하고 있음
MDGs는 국제사회의 공동의 노력으로 지속가능한 발전모델을 확립하기 위한 것으로 ‘절대 빈곤과 기아 퇴치’, ‘보편적 초등교육의 달성’, ‘양성평등과 여성능력의 고양’, ‘유아사망률 감소’, ‘산모건강의 증진’, ‘HIV/AIDS’, ‘말라리아 및 기타 질병 퇴치’, ‘지속가능한 환경보장’, ‘개발을 위한 국제 파트너십 구축’ 등의 8개의 목표, 18개의 세부목표, 48개의 측정 지표를 두고 있음
MDGs 중 교육개발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목표는 아래와 같음
① MDGs 목표 1 : “극심한 빈곤과 기아 근절”
- 취업률(세부목표 1b) : 모든 사람을 위한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 달성
② MDGs 목표 2 : “보편적 초등교육 달성”
- 초등학교 등록률(세부목표 2.1) : 기초교육 접근성 제고
- 잔존률(세부목표 2.2) : 졸업률 증가를 통한 교육효과 제고
- 청년층 문자해독률(세부목표 2.3) : 문해능력 습득을 통한 소득증대 및 다양한 파급 효과 기대
③ MDGs 목표 3 : “양성 평등 증진 및 여성권한 확대”
- 초중등학교의 여학생 비율(세부목표 3.1) : 초ㆍ중등학교 내 동등한 남녀비율 확보
- 비농업분야 여성노동자 비율(세부목표 3.2) : 여성 고용창출 및 소득개선
 
EFA(Education for All) : 만민을 위한 교육
MDGs와 함께 교육분야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EFA(Education for All) 임. EFA는 1990년 UNESCO가 채택한 교육개발 목표로 ‘모두를 위한 교육’이 아동의 인권의 시작이며, 이러한 EFA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기초교육 확대에 재원 활용의 우선순위를 두어야 함을 강조함
모든 이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EFA)은 1990년 UNESCO가 태국 좀티엔(Jomtien)에서 개최한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 세계회의(World Conference on Education for All)’에서 세계 각국 대표들이 합의한 주요 목표들을 2000년 세네갈 다카르에서 MDGs와 부합되는 6대 목표로 선언한 것임
EFA의 6대 목표는 아래와 같음
① 취학 전 아동의 복지 및 교육의 개선
② 초등교육의 보편화
③ 성인 및 어린이들을 위한 기술훈련 및 교육의 증진
④ 성인 비문해율 50% 개선
⑤ 2005년까지 초중등교육에 대한 남녀격차 해소 및 2015년까지 성별 불균형 해소
⑥ 모든 면에서의 교육의 질 향상

 
최종수정일자 : '14.04.14



 
교육보건팀장 / 김명진, 이유리, 전화 : 031-740-0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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