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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KOICA사업 > 사업분야 >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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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현황 추진전략 추진사업

개발도상국 개발환경

 

기초교육 등록률

 

전반적으로 초등학교 등록률은 1990년도 초반과 비교하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나, 2012년도를 기준으로 최빈국 평균이 81.7%로, 선진국 평균 96.4%와 비교하면 약 14.7%가 낮은 실정입니다. 특히,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의 경우는 최빈국의 평균에도 못 미치고 있으며 서아시아 지역과 비교하여도 약 15%의 등록률 차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 지역별 초등학교 등록률>

(단위 : %)

 

지역

1991

2000

2005

2012

북아프리카

80.7

89.5

93.9

99.0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53.5

60.3

69.9

77.9

중남미

86.0

93.8

94.4

93.6

동아시아

95.7

95.7

96.4

96.7

남아시아

75.3

80.2

90.2

94.4

동남아시아

93.3

92.7

92.1

93.9

서아시아

83.7

86.0

90.2

93.5

오세아니아

68.5

-

-

89.0

코카서스/중앙아시아

-

95.0

94.5

94.5

전세계

82.1

85.1

88.7

91.1

선진국

96.3

97.1

96.2

96.4

개발도상국

79.8

83.5

87.7

90.5

최빈국(LDCs)

53.0

59.6

73.0

81.7

자료출처 : UN, MDGs Report 부록(2014)

 

문해율

 

1990년에서 2012년 사이 성인 문해율은 단 8%만 증가하였고, 2012년에 약 7억8천1백만 명의 성인 비문해자가 있으며 이중 3분의 2는 여성입니다. 전반적으로 전 세계 문해율은 1990년도 초반과 비교하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나, 2011년도를 기준으로 최빈국 평균이 71%로, 선진국 평균 99.7%와 비교하면 약 29%가 낮은 실정입니다. 

 

 

<전 세계 문해율 변화 추이(15세~24세 남녀)>

(단위 : %)

 

지역

1990

2000

2011

북아프리카

67.1

79.7

89.3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65.3

68.7

69.6

중남미

93.1

96.3

97.8

동아시아

94.6

98.9

99.7

남아시아

60.4

73.8

80.2

동남아시아

91.6

96.3

97.3

서아시아

87.8

91.6

94.1

오세아니아

-

74.7

77.2

코카서스/중앙아시아

99.8

99.8

99.9

전세계

83.2

87.3

89.4

선진국

-

-

99.7

개도국

80.0

85.1

87.9

최빈국(LDCs)

56.9

65.6

71.0

 

자료출처 : UN, MDGs Report 부록(2014)

 

 

국제원조동향

 

MDGs(Millennium Development Goals) : 새천년개발목표

 

국제사회는 2000년 9월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개최된 “밀레니엄 정상회의(Millennium Summit)”에서 국제 사회의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MDGs(새천년개발목표)를 선언하고 2015년까지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달성해야 할 국제개발 목표를 설정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MDGs는 국제사회의 공동의 노력으로 지속가능한 발전모델을 확립하기 위한 것으로 ‘절대 빈곤과 기아 퇴치’, ‘보편적 초등교육의 달성’, ‘양성평등과 여성능력의 고양’, ‘유아사망률 감소’, ‘산모건강의 증진’, ‘HIV/AIDS’, ‘말라리아 및 기타 질병 퇴치’, ‘지속가능한 환경보장’, ‘개발을 위한 국제 파트너십 구축’ 등의 8개의 목표, 18개의 세부목표, 48개의 측정 지표를 두고 있습니다.

MDGs 중 교육개발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MDGs 목표 1 : “극심한 빈곤과 기아 근절”

- 취업률(세부목표 1b) : 모든 사람을 위한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 달성

② MDGs 목표 2 : “보편적 초등교육 달성”

- 초등학교 등록률(세부목표 2.1) : 기초교육 접근성 제고

- 잔존률(세부목표 2.2) : 졸업률 증가를 통한 교육효과 제고

- 청년층 문자해독률(세부목표 2.3) : 문해능력 습득을 통한 소득증대 및 다양한 파급 효과 기대

③ MDGs 목표 3 : “양성 평등 증진 및 여성권한 확대”

- 초중등학교의 여학생 비율(세부목표 3.1) : 초ㆍ중등학교 내 동등한 남녀비율 확보

- 비농업분야 여성노동자 비율(세부목표 3.2) : 여성 고용창출 및 소득개선

 

EFA(Education for All) : 모두를 위한 교육

 

MDGs와 함께 교육분야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EFA(Education for All)입니다. EFA는 1990년 UNESCO가 채택한 교육개발 목표로 ‘모두를 위한 교육’이 아동의 인권의 시작이며, 이러한 EFA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기초교육 확대에 재원 활용의 우선순위를 두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EFA)은 1990년 UNESCO가 태국 좀티엔(Jomtien)에서 개최한 ‘모두를 위한 교육 세계회의(World Conference on Education for All)’에서 세계 각국 대표들이 합의한 주요 목표들을 2000년 세네갈 다카르에서 MDGs와 부합되는 6대 목표로 선언한 것입니다.

EFA의 6대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취학 전 아동의 복지 및 교육의 개선

② 초등교육의 보편화

③ 성인 및 어린이들을 위한 기술훈련 및 교육의 증진

④ 성인 비문해율 50% 개선

⑤ 2005년까지 초중등교육에 대한 남녀격차 해소 및 2015년까지 성별 불균형 해소

⑥ 모든 면에서의 교육의 질 향상

 

Post-EFA : EFA 이후 교육의제

 

UNESCO는 2014년 5월 오만 무스카트(Muscat)에서 개최된 2014 글로벌 EFA 회의(Global Education for All Meeting; GEM)에서 내년 2015 세계교육포럼에서 선언될 Post-2015 시대의 교육의제로 1개의 포괄목표(Overarching Goal)와 7개의 세부목표(target)를 설정한 ‘무스카트 합의서(Muscat Agreement)'를 발표했습니다.

 

무스카트 합의서의 교육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포괄목표 : 2030년까지 모두를 위한 평등하고 포괄적인 양질의 교육과 평생학습을 보장- 세부목표1. 2030년까지, 최소 x%의 남녀아동이 양질의 영유아보육ㆍ교육에 참여해야 하며, 여기에는 최소 1년의 무상의무 취학 전 교육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성 평등과 취약계층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2. 2030년까지, 모든 남녀 아동이 최소 9년의 양질의 무상의무 기초교육을 이수하고 관련된 학습 성취를 달성한다. (이 과정에서 성 평등과 취약계층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3. 2030년까지, 모든 청년과 최소 x%의 성인이 사회 참여를 위해 필요한 충분한 문해력 및 기초 수리력을 보유한다. (이 과정에서 성 평등과 취약계층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4. 2030년까지, 최소 x%의 청년과 y%의 성인이 견실한 직업과 생활을 위한 지식ㆍ기술을 직능/후기중등/고등교육 및 훈련을 통해 얻는다. (이 과정에서 성 평등과 취약계층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5. 2030년까지, 모든 학습자가 세계시민교육(GCE) 및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통해 지속가능하고 평화로운 사회 건설을 위한 지식ㆍ기술ㆍ가치ㆍ태도를 습득한다.(이 과정에서 성 평등과 취약계층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 투입관련 세부목표6. 2030년까지, 모든 정부는 모든 학습자들이 양질의, 전문훈련을 받은, 동기가 부여된, 양호한 지원을 받은 교사들에 의해 교육받을 것을 보장한다. 7. 2030년까지, 모든 국가는 GDP의 4~6%, 또는 공공지출의 15~20%를 교육에 투자하되, 취약계층을 우선순위로 둔다. 또한 가장 취약한 나라를 우선으로 하여 교육을 위한 재정협력을 강화한다.

 

World Education Forum 2015 : 2015 세계교육포럼

- 2015.5.19-22 기간동안 인천 송도에서 EFA와 MDGs 교육 분야 성과 종합평가를 통한 Post-2015 세계교육의제 설정을 위한 세계교육포럼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 금번 세계교육회의에서 제시되는 Post-EFA 의제는 Post-2015 교육분야 개발의제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교육회의 개최국으로서 Post-2015 의제설정에 참여하는 차원에서 동 회의에 적극 참여하고 지원하여 성공적 교육개발경험 공유 요청에 부응하고, 교육 ODA 이해관계자 인식제고 및 역량강화 기회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최종수정일자 : '15.02.16



 
교육보건팀장/김명진, 장은정, 전화: 031-740-0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