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개도국의 우호 협력관계 및 상호교류를 증진하고 이들 국가들의 경제 • 사회 발전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육 및 직업교육, 농수산업, 보건, 위생, 농촌개발 등 각 분야의 봉사단원을 파견하고 있습니다.
사업 참여방법
KOICA 해외봉사단은 개발도상국 수요를 고려하여 우리나라가 비교우위에 있는 분야에서 봉사단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직종별로 모집하고 있으며, 지원 자격은 해당 직종에 대한 전문성입니다. 대부분의 직종은 전공, 자격증, 경력 중 일부의 요건만 갖추어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모집일정과 절차는 KOICA해외봉사단 홈페이지(http://kov.koica.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OICA 해외봉사단은 40여 개 개발도상국에 파견되어 지구촌 이웃들과 우리의 발전 경험을 나누고 그들의 지속 가능한 경제 사회발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공행정, 보건/의료, 교육, 농림수산, 기술환경에너지 5개 분야, 38개 직종을 선발하여 파견하고 있으며, 현재, 700여명의(2023.02. 기준) 단원들이 세계 30여개 국가에서 활동 중입니다.
해외봉사활동을 마치고 귀국한 봉사단원들은 봉사활동 경험 및
활동 중 습득한 현지어 능력 등을 우리 사회에 환원하고 있으며, 한국국제협력단, NGO 및 국제기구 등 국제개발협력분야로의 진출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발원조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정부 통합 봉사단 브랜드 World Friends Korea란?
정부는 2009년 해외봉사단 통합브랜드인 월드프렌즈코리아(World Friends Korea)를 출범하고, 외교부(KOICA봉사단/자문단), 과학기술정보통신부(IT봉사단, 과학기술지원단), 교육부(PAS/KUCSS청년봉사단), 산업통상자원부(NIPA자문단), 보건복지부(대한한방해외의료봉사단) 등 각 부처에서 파견하던 봉사단을 통합하였습니다. 현재 월드프렌즈코리아 봉사단원들은 나눔과 배움을 통한 인류의
공동번영이라는 비전을 지니고 전 세계 개발도상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